미국 산업용 로봇시장 역대 최고치

2019-04-29 13:41

지난해 16% 증가한 2만8478대 설치…전기 전자, 금속산업, 식품산업 분야 급상승


지난해 미국 산업계의 로봇 도입건수 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 다. 로이터는 미국 미시건주에 위치한 ‘첨단자동화협회(the Association for Advancing Automation)’의 자료를 인 용해 지난해 미국 산업계가 전년대비 16% 증가한 2만8478대의 로봇을 새로 도입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지난 2017년 전체 로봇 도입대수의 60% 이상을 차지했던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업계의 로봇 도입이 49%로 줄어든데 반해 전기/전자, 금속산업, 식품산업 등을 중심으로 로봇 도입이 확대된 것으 로 나타났다. 로봇 도입이 자동차 중심에서 전기/전 자, 금속 산업 등으로 확산되고 있고 로 봇 도입에 소극적이었던 중소업체를 중 심으로 로봇 도입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성장률 측면에서 보면 음식 및 소비자 상품업계의 로봇 도입이 전년대비 60% 증가했으며 반도체/전자산업계는 50% 증가했다. 금속산업은 13% 증가했다.

미국 기업들이 로봇 도입을 늘리고 있 는 것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것으로 풀 이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전쟁 을 펼치면서 미국으로 공장을 옮기는 기 업들이 높은 인건비 문제를 로봇 도입으 로 해결하려 하고 있다. 미국 첨단자동화협회‘ 밥 도일(Bob Doyle)’ 부회장은“ 전통적인 로봇 수요 처인 자동차 조립 산업과 제조부문 대기 업에서 중소기업과 물류창고로 로봇 자 동화 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