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MTV, 3D프린터 활용한 패키징 리얼리즘 세미나 공동 개최

매뉴팩처링TV(이하 MTV)와 스트라 타시스코리아는 지난달 18일 서초구에 위치한 스파크플러스 16층에서 '3D프 린터 활용 패키징 리얼리즘 사례 및 동 향 세미나(이하 패키징 세미나)'를 성황 리에 개최했다. 행사를 주관한 MTV와 스트라타시 스코리아는 세미나 기획 단계에서 화 장품, 소비재 제품 및 패키징 관련 기업 소속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타켓세미나를 기획했다 양사는 패키징 산업군에 속한 전문가 들을 모집해 밀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 고, 패키징 산업에 적용된 신기술 및 트 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세미나를 마련 하고자 했다. 

최근 패키징 산업은 개인화와 맞춤형 시대를 맞아 상품 보호라는 기본적인 역할을 넘어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방 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패키징 관련 소비자 심리분석 자료에 의하면, 소비자의 59.9%는 패키징 디 자인을 상품구매의 핵심적인 요소로 손 꼽았으며, 52%는 프리미엄 패키징 제 품을 재구매하는 결과를 보였다. 진행된 패키징 세미나에서는 제조업 의 핵심 경쟁력인 패키징 산업의 동향 과 패키징 리얼리즘 구현 사례 및 기술 을 논의했다. 또한, 주제발표 전후로 참 석자 간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순서를 준비했다. 크게 세 섹션으로 진행된 세미나에서 첫 번째 순서를 담당한 연세대학교 패 키징학과 이윤석 교수는 '패키징 산업 글로벌 및 국내 동향'이라는 주제로 발 표했다. 이 교수는 국내외 패키징 산업 의 시장 동향 및 기술 현황, 향후 시장 의 성장 가능성 등의 포괄적인 정보를 공유했다. 아모레퍼시픽 포장개발팀 한으뜸 매 니저는 '아모레화장품 포장재 개발의 3D프린터 활용'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발표를 이었다. 

한 매니저는 자사에서 개발한 화장품 용기 및 제품 등 실제 사 례를 공개했다. 그는 개발 과정에서 활용된 스트라타 시스 3D프린터를 소개하며, 3D프린터 기술 적용을 통해 제작 기간과 금형 등 에 소요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음을 시사했다. 

세 번째 순서를 담당한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Jay Beversdorf 팀장은 '패키징 리얼리즘 - 컬러, 투명도 모두를 충족 하는 프로토 타입 제작을 위한 팁'이라 는 주제로 자사의 3D프린팅 모델과 적 용할 수 있는 사례들을 소개했다. 세미나 마지막 순서였던 참석자 오픈 디스커션 & 네트워킹은 모든 주제발표 가 끝난 뒤 발표자들과 참석자 간의 자 유로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 리였다. 참석자는 직접 발표자를 찾아 가 발표에 관한 질문을 하거나 서로가 가진 정보를 공유했다. 이외에도 세미나 현장에서는 스트라 타시스의 산업용 적층 제조 기술 3D프 린터 'F120'를 전시했고, 스트라타시스 3D프린터로 만든 화장품 용기 등을 전 시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한편, MTV는 40년 이력의 제조 분 야 전문 미디어 (주)첨단과 17년 이력의 B2B IT 전문방송 토크아이티(주)가 핵 심 유·무형 자산을 합쳐 설립된 합작법인이다. MTV는 제조 분야 수요 및 공급 기업에 차별화 한 통합 마케팅 서 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