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의 혁신역량’ 독일 ‘드루파 2020’

50개국 1,800개 업체 참가… 다양한 크로스 커팅 기술 ‘주목’


내년 6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 최되는 세계 최대 인쇄 전시회‘드루파 2020(drupa)’설명회가 지난달 웨스틴 조선호텔서울 2층 라일락룸에서 개최 됐다. 드루파 한국대표부 라인메쎄(대표 박 정미)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개최일 까지 상당한 시간이 남아 있음에도 불 구하고 이미 다수의 기업이 참가 신청 을 마친상태"라며 "전세계 50여 개국에 서 약 1,800개 기업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세계 인쇄 산업을 선도하는 독일 국 제 인쇄 전시회 drupa는 2020년 6월 16 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 국제 전시장에서 열린다. 이 전시회는 유럽 국가에서 높은 참 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최다 참가 국 가 Top 5는 독일, 일본, 이탈리아. 중국, 영국이다. 글로벌 리딩 기업부터 스 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출품하는데 그중 주목할 만 한 사실은 전체 참가사의 30%가 신규 참가사라는 것과 다양한 크로스 커팅 (cross-cutting) 기술을 선보인다는 점 이다. drupa 2020 참가사는 drupa 홈페이 지 www.drupa.de.에서 확인할 수 있 다. 2020년에도 drupa는 뒤셀도르프 전시장의 모든 홀을 사용한다. 

전시홀 은 분야 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프리 프레스/프린트 ▶프리미디어/멀티채 널 ▶포스트프레스/변환/포장 ▶미래 기술 ▶재료 ▶장비/서비스/인프라 제 품군이 전시된다. 메쎄 뒤셀도르프의 인쇄 기술 분야 총괄 본부장인 자비네 겔더만(Sabine Geldermann)은 이번 drupa 가 인쇄 산업의 역동성과 혁신 역량을 모두 선보 일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drupa는 광범 위한 시장에서 수요자 그룹이 필요로 하는 첨단 기술과 솔루션을 모두 모아 전시한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인쇄 제 품의 역할이 최근 수년간 점점 더 커져 왔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인쇄는 햅틱 기술, 혁신적 재료, 마감 기술 등을 이 용하여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 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게다가 순환 경제, AI, 플랫폼 경 제, 커넥티드 컨슈머 등과 같은 글로벌 트렌드도 인쇄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drupa 에는 drupa cube, dna - drupa next age, touchpoint packaging, touchpoint 3D fab+print 과 touchpoint textile 등과 같은 특별 부대행사가 준 비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부대행사를 통해 다양한 메가 트렌드를 확인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drupa cube: 배우기, 참여하기, 즐기기 

전시홀 6 에서 열리는 컨퍼런스 및 이 벤트 프로그램인 drupa cube 는 다양한 산업 분야와 생활 영역에서 작용하는 혁신적인 인쇄의 힘에 초점을 맞춘다. drupa cube 에서는 인쇄전자, 첨단 멀 티 채널 어플리케이션, 포장이나 수직 시장에서의 디지털 인쇄 활용 등을 다 룬다. drupa cube의 다학문적 접근 방식은 수많은 시장에서 다양한 산업 군 의 기업들과 브랜드 오너 그리고 업계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drupa cube에 참여하는 연사들은 drupa 참가기업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의사 결정권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융합 적인 사고를 통한 혁신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선보인다.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전세계에서 컨 설팅을 제공하는 마이클 게일(Michael Gale)은 탁월한 컨설턴트이자 혁신의 파트너로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법 을 제시할 것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를 완전히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낡은 사고방식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 가? 회사를 통째로 탈바꿈 시키는 방법 은 무엇인가? 방금 말한 문제를 비롯한 여러 문제들이 오늘날 인쇄업계가 겪고 있는 유례없는 변화의 중심에 자리 잡 고 있다. 소기업에서 다국적 거대 기업 에 이르기까지 인쇄 기업들은 분명하 고도 적극적인 비전을 개발해야 한다. drupa cube 는 기조 연설, CEO 라운드 테이블, 임원들을 위한 씽크탱크, 브랜 드 스토리 등의 이벤트를 통해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dna - drupa next age 

dna는 “drupa next age”의 약자이다. 이 특별전은 업계의 미래 과제를 다루 고 있으며 동시에 다국적 대기업, 스 타트업,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 소기업 사이의 경험을 공유하는 데 초 점을 맞춘다. 과거의 drupa innovation park (dip!)의 스타트업 존에서 출발한 이 행사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 서비스, 인쇄 관련 크로스 커팅 기술을 통해 선보일 기회를 제 공한다.


touchpoint packaging 

포장 인쇄는 여전히 큰 성장 잠재력 을 갖고 있는 분야이다. drupa 에서는 이 분야를 touchpoint package 포럼이 라는 특별 부대행사로 다루고 있다. 유 럽 포장 디자인 협회(EPDA)와 공동으 로 진행하는 이 행사는 특히 포장 디자 인의 미래를 선보일 예정이다.이 특별 전의 컨셉은 오늘날 세계를 이끄는 메 가트렌드들이 미래의 포장 솔루션에 어 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예로는 새로운 서브스트 레이트,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고객 맞춤형솔루션, 네트워크화된 포장 등 이 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 번 drupa에서는 몇몇 업계 파트너를 선 정하여 운영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 원회는 인쇄업 밸류 체인 전체에서 새 로 발견된 사실을 취합하기 위해 구성 되었으며 포장 산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참여하였다. 각 분야별 참여 기업으로는 디자 인: 유럽 포장 디자인 협회(EPDA), 포장 생산: AGFA, BOBST, ESKO, HEIDELBERG, HP INDIGO, KURZ and SIEGWERK, 브랜드 오 너: DANONE, NESTLÉ 등이 있 다. 밀라노의 NAVA 디자인 아카 데미를 비롯한 유수 전문 교육 기관 에서 온 세계 각국의 학생들도 혁신 적 포장 솔루션에 대한 독특한 아이 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BST ELTROMAT, CLOUDLAB, DALIM, EFI, KODAK, KOENIG & BAUER, KONICA MINOLTA,SAUERESSIG, WERK II, MERCK 등 기업에서도 전 문가를 파견한다. touchpoint packaging 을 찾은 방문 객이라면 이 특별전의 핵심인 혁신적 디자인과 포장 솔루션을 결합한 프로 토타입을 기대해도 좋다. 다양한 분야 의 시각을 결합하여 만든 touchpoint packaging은 packaging printing 구역 의 하이라이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