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 ‘K 2019’에서 혁신 소재와 솔루션으로 만든 콘셉트 캠핑카 ‘비전벤처(VisionVenture)’ 캠퍼밴 공개

2019-10-18
  • 바스프의 혁신 소재와 기술 전문성으로 탄생한 초경량 캠퍼밴으로 새로운 차원의 스마트 여행 경험 선사
  • 20개 이상의 고성능 플라스틱 솔루션으로 자체 확장형 팝업 루프탑과 초경량 스톤 클래딩 등 세계 최초 디자인 선보여


2019년 10월 16일 –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가 오늘 10월 16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플라스틱 고무 산업 박람회 ‘K 2019’에서 독일 캠퍼밴 제조업체 하이머(HYMER)사와 손잡고 미래 캠핑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캠퍼밴 ‘비전벤처(VisionVenture)’를 공개한다.


바스프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활용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고자 감각적인 디자이너들이 모여 있는 바스프 크리에이션 센터(BASF Creation Center)의 기술 전문성 기반 초경량 디자인으로 제작된 ‘비전벤처’는 20가지 이상의 바스프 고성능 플라스틱 솔루션과 신규 페인트 기술을 접목해 다방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세계 최초 자체 확장형 팝업 루프탑은 차량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60초 내에 펼칠 수 있어 보다 넓은 주거 공간을 만들어준다. 또한, 루프탑의 엘라스토란(Elastollan®) 코팅은 방수는 물론 바람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외벽을 만들어 주어, 야외에서도 편히 쉴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캠퍼밴 내부에는 천연 섬유 및 점판암 석재 등의 자연 소재와 플라스틱을 접목한 엘라스토플렉스(Elastoflex®) 및 베네오 슬레이트(Veneo Slate®)와 같은 혁신 경량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며 우수한 기능과 매력적인 인테리어를 동시에 지닌 디자인을 구현했다. 특히 경량화 소재로 암석이 차량 인테리어 디자인에 활용된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또한 주요 내장재로 폴리우레탄 시스템 햅텍스(Haptex®)를 적용, 부드러운 촉감과 다양한 색상 구현은 물론 관리가 용이하다. 외장재로는 자외선 반사에 효과적인 크로마쿨(Chromacool) 온도 조정 기술을 적용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백색 계열 색상에서 탈피했으며, 해당 기술로 인해 차량 표면 온도는 최대 20도, 내부는 최대 4도까지 감소되어 에너지 및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비전벤처’는 자유롭고 지속가능한 캠핑 경험을 위해 에너지 절약과 단열, 전자 부품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했다. 또한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소음과 진동을 방지하는 맞춤형 소재, 그리고 단품 또는 소량 생산이 가능한 3D 프린팅 기술로 만든 100여가지 이상의 부품을 탑재해 미래 이동수단의 획기적인 비전을 실현했다.


바스프 글로벌 기능성 소재 사업부 사장 마틴 융(Martin Jung)은 “우리의 솔루션은 디자이너들에게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대안과 기능성을 제공해 왔다”며, “특히 이번 제품은 영감을 얻은 순간부터 완제품 제작까지 중요한 역할을 한 바스프 소재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하이머 대표이사 크리스찬 바우어(Christian Bauer)는 “하이머는 최상급의 품질, 혁신, 개발에 대한 사명감이 있으며, 바스프와의 합작품인 비전벤처에는 이러한 사명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라며, “비전벤처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의미의 자유를 제시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비전 벤처는 지난 8월 말 독일 국제 카라반 전시회인 카라반 살롱(Caravan Salon)에서 최초로 공개된 바 있다.


바스프와 하이머가 혁신 소재와 기술을 사용해 공동 개발한 캠퍼밴 ‘비전벤처(VisionVenture)’ 경량화 디자인으로 새로운 여행 경험을 선사한다.


초경량 접근법

세계 최초 자체 확장형 루프탑은 비전벤처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60초 이내로 자체 확장해 보다 넓은 주거 공간에 기여한다. 또한, 루프탑의 엘라스토란(Eslastollan®) 코팅은 방수는 물론 바람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외벽을 형성해 편히 휴식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온도 조절 효과를 지닌 엘라스토코트 C 스프레이 젤(Elastocoat® C Spray Gel)이 첨가된 쿠션과 매트리스는 무더위 속에서도 쾌적하고 시원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며 해당 솔루션은 모든 폴리우레탄 폼(PU foam)에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다양한 두께 및 소재의 매트리스 표면에 사용할 수 있다.


경량화 소재로 암석이 인테리어 디자인에 활용된 적은 이제까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차량에 사용된 소형 비발포 폴리우레탄 엘라스토코트로 제작된 베네오 슬레이트(Veneo Slate®)는 1mm 두께의 얇은 초경량 실제 점판암(slate) 코팅이 적용되어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엘라스토플렉스(Elastoflex®) 폴리우레탄 폼 역시 자연 소재인 천연 섬유와 플라스틱의 특수한 결합으로 찬장 문과 주방에 사용됐다. 베네오 슬레이트와 비슷한 속성을 지닌 엘라스토플렉스는 특유의 유연성으로 둥근 표면에도 적용이 가능해 목재 및 합판과 같은 무거운 소재의 혁신적인 대안으로 주목받았다.


뿐만 아니라 바스프는 다양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 휠 아치 라이닝 (wheel arch lining), 차체 부품, 조명 램프, 손잡이, 고리, 태블릿 거치대 등 100가지 이상의 내·외부 부품을 제작했다. 이와 같은 디지털 생산은 단품 또는 소량 생산을 위한 신속하고 가성비 높은 솔루션이다. 특히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부품 중 휠 아치, 창틀, 발코니는 엘라스토코트 C 스프레이 코팅을 적용해 얼룩, 긁힘, 충격을 방지한다.


자유롭고 지속가능한 스마트 생활

비전벤처는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 단열 및 전자 부품을 위한 소재를 통해 독립성은 물론 캠핑 경험에서 진정한 자유를 추구한다. 바스프는 처음으로 자사의 차세대 고성능 단열 소재인 슬렌텍스(SLENTEX®)와 슬렌타이트(SLENTITE®)를 결합했다. 솔리드 패널 소재인 슬렌타이트는 필요한 크기에 맞게 자를 수 있다. 또한 오프로드 차량에 필수적인 안정성을 갖추어 냉장 장비, 도어, 창틀 및 바닥 소재로 사용된다. 슬렌텍스는 소재 특유의 우수한 효율성, 공간 절약 및 안전성이 있어 배터리, 엔진, 오븐 및 요리판을 위한 단열을 제공하며, 소재 특유의 불연성으로 불씨가 튀어도 위험하지 않다. 또한, 두 제품 모두 사용 기간 동안 기능이 유지되며 퇴화 하지 않는다.

바스프의 고성능 반방향족(semi-aromatic) 폴리아미드인 울트라미드 어드밴스드(Ultramid® Advanced)는 가벼우면서도 고온에서 뛰어난 기계적 안정성을 갖춰 엔진 또는 관련 부품에 적용된다. 울트라미드 어드밴스드 T1000과 N 시리즈 제품은 우수한 내가수분해 특성을 지녀 캠퍼밴 내부의 주방 및 샤워 배관 설치에 적합한 소재로 꼽힌다.


내·외부적 특징 강화                                                                                                        

비전벤처는 바스프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기능적 및 디자인적 장점을 극대화했다.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 연출을 위해 합성 피혁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 솔루션 햅텍스(Haptex®)가 내부에 시공되었다. 햅텍스는 다양한 색상 및 질감으로 생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쉽게 세척이 가능하다. 제조 과정에서 유기 용매가 사용되지 않아 휘발성유기화합물 규정을 준수한다. 또한, 우수한 내화학성과 흠집 방지 기능을 갖춘 반투명 소재의 울트라미드 비전(Ultramid Vision)이 천장의 펜던트 조명과 다운라이터에 적용되어 내부 전체를 비춘다.


차량의 외부 코팅에도 새로운 솔루션이 적용됐다. 캠핑밴은 한여름 햇빛에 과열되지 않도록 주로 크림이나 백색으로 제작된다. 그러나 바스프와 하이머의 비전벤처는 그레이-그린 색상으로, 개인 취향에 따라 색상 변경이 가능한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한다. 해당 코팅 솔루션은 크로마쿨(Chromacool) 온도 조정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색상 표현이 가능하며, 자외선 반사에도 효과적이어서 차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한다. 이로써 차량 표면의 온도를 최대 20도까지 감소시키며 내부 온도 또한 4도까지 낮출 수 있다. 결과적으로 에어컨 가동을 위한 에너지가 절감되어, 연료 소비를 줄이고 전기자동차의 경우 주행거리도 늘릴 수 있다.


어디서든 경험할  있는 최고의 편안함 

바스프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개발한 혁신 소재로 언제 어디서든 편안함을 포기하지 않게 되었다. 탄성과 압통점을 갖춰 주로 아디다스의 런닝화에 적용해 온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인피너지(Infinergy®)가 처음으로 검정 색상으로 제작되어 계단 및 침대 프레임에 적용되었다. 소재 특유의 탄성을 활용, 개별로 조정할 수 있는 매트리스 베이스 연결 모듈로 활용해 침대 베이스 프레임이 지속적인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리바운드 효과도 갖추게 되었다.


또한, 편안한 여정을 위해 차량의 베개와 매트리스는 코지PUR(CosyPUR®)의 메모리폼 효과를 활용해 집에 있는 것과 같은 편안함을 선사한다. 코지PUR의 폴리우레탄 소재는 셀 형태를 기반으로 푹신함 및 점탄성 등을 특징으로 갖췄다. 뿐만 아니라 통기성이 우수하고 세탁이 가능하며, 장기간 사용에도 기능이 지속된다.


바스프와 하이머는 주행 중에서도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맞춤화된 소음·진동(NVH, Noise, Vibration, Harshness) 방지 솔루션 패키지를 개발했다. 바스프의 초미세 폴리우레탄 셀라스토(Cellasto®)는 진동을 줄이고 내부, 주행, 차체의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오프로드 여행을 위해 진동을 차단하고 차체의 구조 지탱이 가능한 셀라스토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함, 역동성과 동시에 편안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