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커(WACKER), 울산 폴리머 공장, 20 년 연속 무재해 달성

2020-06-30

울산 / 2020 년 6 월 30 일 – 글로벌 화학기업 바커(Wacker Chemie AG) 울산 폴리머 공장이 무재해 20 년을 연속 달성했다. 이 기록은 무재해 카운트를 시작한 2000 년 6 월부터 이어진 것으로 바커 울산 폴리머 공장은 지난 20 년간 단 한 건의 산업 사고 없이 VAE 디스퍼젼 및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생산 및 공급 시설을 점검·관리하며 무재해 20 년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조기홍 바커케미칼코리아 울산 공장장은 “바커 울산 공장의 20 년 무재해 달성은 관리직과 현장 직원들의 강력한 안전정책 및 정직한 안전 리더십의 협동 실천, 생산 라인과 현장 위주의 안전 보건 실천, 시스템에 의한 안전 보건 활동,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및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주기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가능하였다”고 강조했다. 또한 “향후에도 자율적인 안전문화 정착 및 향상에 모든 임직원들이 함께 최선을 다해 나아 갈 것” 라고 덧붙였다. 


조달호 바커케미칼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무재해 기록 갱신은 코로나 19 예방 및 확진 방지를 위한 감염 예방 체계를 준수하는 가운데, VAE 디스퍼젼 제 3 반응기와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제 1 건조기 증축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며 성취한 것으로 그 어느 해 보다 더 값진 성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쾌거는 그동안의 바커 울산 공장의 체계적인 안전 관리 시스템과 꾸준한 사고 예방 활동의 결실로 울산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 앞으로 지속적인 무사고 성취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주기 바란다” 며 치하했다.


바커는 업계 1 위를 자랑하는 VAE 디스퍼젼,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전문 제조 기업이다. 두 가지 모두 건축용 자재의 기능을 개선 및 고품질화 시키는 데 기여하는 핵심 원재료이다. 아시아 지역의 건설 수요 증대와 함께 고품질, 고효율, 친환경 솔루션을 찾는 수요 증가 추세에 발맞춰 바커는 기존 울산 폴리머 공장에 VAE 디스퍼젼 및 건축용 폴리머 신규 생산 시설을 작년에 증설했다. 현재 바커 울산 폴리머 공장은 VAE 디스퍼젼과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제품의 아태지역 내 주요 생산 거점 시설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바커(WACKER POLYMERS) 소개

바커는 80 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폴리머 바인더 전문 제조 기업으로서 첨단 바인더와 초산비닐수지 및 초산비닐 공중합체 기반 폴리머 첨가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생산 제품 형태로는 건축용 폴리머 파우더, VAE 디스퍼젼, 고체수지, 일반수지 등이 있다. 각 제품은 건축용 화학물질, 페인트, 표면코팅제, 접착제, 부직포는 물론 재생 가능 자원 기반 폴리머 물질, 섬유 복합체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인다. 바커는 현재 독일과 중국, 한국, 미국에서 폴리머 바인더 생산 공장을, 전 세계 주요 거점 지역에서 영업사무소와 기술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바커(WACKER)

바커는 1980 년대 중반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화학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996 년에는 한국 현지법인인 바커케미칼코리아(Wacker Chemicals Korea)를 설립한 이후, 2008 년 초부터 울산 공장에서 VAE 디스퍼젼을 생산하고 있으며 울산 공장과는 별개로 진천 실리콘 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바커는 안양과 판교에 위치한 기술 연구소를 통해 현지 고객사와 협력사에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2 년에는 판교 테크노밸리로 영업 사무소를 이전하고 2019 년에는 폴리머 안양 연구소를 확장 개소하였다. 


현재 이곳에는 연구 개발 센터를 비롯해 기술 교육을 실시하는 바커 아카데미(Wacker Academy)가 함께 자리하고 있다.

바커 울산 폴리머 공장이 20 년 연속 무재해 달성을 기록했다.

(사진: 바커케미칼코리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