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 생산을 위한 스마트 제조 착수

2022-01-11

동남아시아 최대 경제국인 인도네시아는 플라스틱 산업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는 식음료(F&B)  포장 부문의 강력한 수요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플라스틱 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억 7천만 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이 나라의 거대한 인구는 F&B 포장에 매력적인 시장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인도네시아는 정부와 민간기관 간의 협력이 순환 경제를 저해하기 위해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 및 재활용을 위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지향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계속 직면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해양부와 글로벌 플라스틱 행동 파트너십간의 협력인 인도네시아 국립 플라스틱 행동 파트너십(NPAP)에 따르면 매년 약 680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생산합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의 약 80%는 육지에서 발생하며 나머지 20%는 해안과 바다에서 나옵니다. 이 나라는 2021년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으며,  5년 이내에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70% 줄이고 2040년까지 완전히 오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매년 975,000톤의 폐기물을 추가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재활용 용량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재활용 및 최종 재사용을 위한 플라스틱 제품의 재설계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또한 매년 330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추가로 관리하기 위해 폐기물 처리 시설을 건설 및 확장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스마트 제조 기술의 주요 잠재적 시장입니다. (사진: 톰 피스크/펙셀)

 

지능형  패키징  솔루션으로 탐색

인도네시아는 디지털화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스마트 제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주요 잠재적 시장입니다. 재무부의 추정에 따르면 2040년까지 국가의 기술 혁신은 국가 경제에 미화 2조 8천억 달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적용은 산업 4.0 채택의 이점에 대한인도네시아 의 산업 부문에 대한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디지털 화질 및 지능형 제조공정의 활용과 함께 플라스틱 산업의 입지를 확보하기 시작했으며 디지털 공장 건설을 위한 기술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he 포장  산업은 스마트 제조 개념을 준수하는 측면에서 인도네시아의 다양한 플라스틱 의존 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2019년 1413억 3000만 대에서 2024년 1억 5,900만 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에는 CAGR을 2.4%로 등록했으며, 이는 2019-2024년 에도 유연한 포장이 다른 팩 노후화 유형 중 가장 빠른 CAGR을 목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유연성을 보장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식품 및 음료, 의약품 등과 같은 많은 제품에 스마트 패키징이 수용되어 제품품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통 기한을 연장하며 공급망에서 제품의 미량 이동, 안전 및 보호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플라스틱 포장 제조업체는 수익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을 향한 글로벌 트렌드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지털화를 통해 스마트 제조를 구현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생산 정보와 제품 추적성은 인도네시아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는 스마트 제조가 제공하는 이점입니다.  


폐기물 관리 및 재활용을 위한 효과적인 시스템

 

인도네시아의 일부 주요 F&B 기업들이  Industry 4.0 트렌드를 따르고 있는 가운데, 플라스틱 포장 폐기물,  특히 일회용 플라스틱을 완화하기 위해 재활용을 강화하면서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디지털화의 중요성도 보고 있습니다. 포장 회수 기구(PRO)를 설립한 인도네시아의 지속 가능한 환경 포장 및 재활용 협회(PRAISE)의 M 불씨가 폐기물 수거부터 재활용에 이르는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칭찬 회원으로는 PT 코카콜라 인도네시아, 다논 아쿠아, PT 인도푸드 석세 막무르, PT 네슬레 인도네시아, 테트라 팍 인도네시아, 유니레버 인도네시아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제조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업그레이드하는 것 외에도 이러한 회사들은 추적성을 위해 스마트 패키징과 라벨을 채택하여 효과적인 재활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인도네시아의 패키지 라벨에 "재활용 미" 메시지 (사진: 코카콜라 인도네시아)

 

코카콜라 인도네시아의한 회사는  폐기물없는 세계를 만들기 위해 모든 브랜드와 제품에 걸쳐 패키지 라벨에 "Recycle Me"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이 메시지는 소비자가모든 병에 해당하는 병을 수집하고 재활용하거나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판매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pet병이나  알루민캔을 재활용하도록 장려합니다. 또한 2025년까지 포장물의 100%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2030년까지 포장에 최소 50%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기로 약속합니다. 코카콜라는  다이나팩 아시아와 협력하여  2022년에 가동될 예정인 인도네시아 최대의 병간(rPET) 재활용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주요 포장 회사인 유니레버는 인도네시아의 파트너와 협력하여 플라스틱 포장을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폐기물 수거 및 처리에 대한 투자와 파트너십, 재활용 플라스틱 을 구입하여 용량을 구축하고 유니레버가 포장 물량을 지불하는 확장된 생산자 책임 계획을 지원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유니레버의 기술 주도 솔루션은 도시 공동체가 폐기물을 수거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라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는 Google 지도를 통해 가장 가까운 폐기물 은행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오셴 과학 응용 기술 유한 공사는 켄달 산업 단지에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사진: 켄달 산업 단지)

 

네슬레와 프로젝트 STOP은 인도네시아 동자바의 자재 회수 시설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시설은 인도네시아 해안 지역의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남아시아의 해양 플라스틱 오염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Project STOP은 Borealis와 SYSTEMIQ의 이니셔티브이며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통해 해당 지역의 순환 전자코노미 솔루션을 구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스마트 패키징 분야에서는 외국 기업조차도 인구가 많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의 광대한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의류 제품(신발, 의류 및 가방), 가구 제품, 화장품 등의 포장재를 생산하는 중국 을 선도하는 회사인 Baoshen Science & Applied Technologies Co., Ltd.는 인도네시아 켄달 산업 단지에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공장 건설은 2021년 8월에 시작되어 2022년 6월에 가동될 예정입니다. BSN은 1988년 창립 이래 RFID 기반 라벨 설계 및 생산을 위한 기술 센터를 설립하여 "스마트 패키징" 산업으로 거듭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포장 생산을 위한 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합니다. CHINAPLAS 2022는 디지털화와 스마트 제조가 패키징 부문의 미래 트렌드가 되면서 동남아시아 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제조업체들이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을 한 지붕 아래에 제공합니다. CHINAPLA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ChinaplasOnline.com 를 방문하십시오. 

 

미디어 문의는 다음 연락처로 문의하십시오.

홍콩: 스텔라 위엔 양

전화: (852) 2516 3316

이메일: Chinaplas.pr@adsale.com.hk

공식 웹사이트: www.ChinaplasOnline.com


지금 CHINAPLAS를 따라 QR 코드를 스캔!

 

차이나플라스 2022에 대해

CHINAPLAS 2022는 애드세일 전시 서비스 유한 공사, 베이징 야잔 전시 서비스 (주), 애드세일 전시 서비스 (상하이) 주식 회사, 애드세일 전시 서비스 (심천) 주식 회사에 의해 주최하고 중국 국립 경공업 위원회가 공동 주최 - 중국 플라스틱 가공 산업 협회, 중국 플라스틱 기계 산업 협회, 상하이의 플라스틱 기계 산업 협회, 상하이의 플라스틱 무역 협회, 메세 뒤셀도르프 이 행사는 또한 중국과 해외의 다양한 플라스틱 및 고무 협회에 의해 지원됩니다.


1983년에 처음 도입된 CHINAPLAS는 2006년부터 UFI(전시 산업 글로벌 협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CHINAPLAS는 32번째로 중국의 플라스틱 및 고무 기계 제조업체 협회(EUROMAP)의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CHINAPLAS는 현재 아시아 최고의 플라스틱 및 고무 무역 박람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