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산업 미래, 인재양성 초점

2020-02-04

경기과기대 유한대학교 공주대학교 한국폴리텍Ⅱ대학 등 금형관련학과 주목


금형업계의 고민 중 하나는 인력 양성 이다. 최근 금형산업의 동향에 따르면, 인력 양성에 관한 다양한 방안 마련이 제시되고 있다. 신규 인력 양성이나 청년 고용의 증대 는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 이기 때문이다. 이에 금형 관련 학과는 금형산업 발전을 위한 고급인력 양성에 몰두하고 있다.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이하 경기과기 대) 금형디자인과는 금형기술의 두 축 인 사출금형과 프레스금형에 대한 지식 과 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전문학사 과정 으로 진행된다. 금형디자인학과는 뛰어난 교수진과 실습 장비를 기반으로 사출금형설계 및 제작, 프레스금형설계 및 제작에 관한 전문기술인을 양성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현장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금형제작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운용에 대한 기 초지식과 운용능력을 학습하고 있다. 나아가 학생들을 전문기술인으로서 직 업윤리와 인성교육을 강화하며, 내실 있는 국제 협력과 교류로 외국어교육능 력 및 국제역량을 기르고 있다. 학과 발전 전략은 가족회사 확대, 맞 춤형 교육과정 등 지역산업체와 유기적 인 산학협력 강화를 비롯해 신기술 실습 장비 구축과 실무중심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육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이 뿐 아니라 정부정책 사업을 적극 추진하 고, 학생과 교수진의 교류 확대, 현장 실 습 및 해외취업으로 글로벌 역량을 강화 하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경기과기대 금형디자인 학과에 의미 있는 행사가 진행됐다. 경 기과기대는 학내 대강당에서 금형디자인과 기술사관생의 산업기사 취득자 장 학증서 수여식을 열었다. 당일 행사에 는 금형디자인과 학과장을 비롯해 참여 교수와 1학년 재학생, 산업기사 취득자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은 기술사관생 산업기사 취득자 에게 장학증서 수여, 캡스톤 디자인 발 표 및 2020년 산업기사 정보 및 학과지 원책 발표의 순서로 진행됐다. 2019년도 금형디자인과 산업기사 취 득자는 모두 기술사관생으로, 총 630만 원의 장학금이 17명의 학생에게 수여됐 다. 해당 과에는 매년 한국금형공업협 동조합의 기탁금으로 산업기사를 취득 한 우수 금형인재에게 장학금을 지급하 고 있다. 한편, 경기과기대 금형디자인과는 중 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진흥공단)으 로부터 금형 제작 종합실습 장비를 기증 받아 양질의 실습 환경을 마련했다. 경기과기대와 진흥공단 간 협력 강화 를 위해 마련된 이 기증에서 총 16종, 2 억 원 상당의 장비가 전달됐다. 이에 경 기과기대는 기증된 장비를 토대로 중소 기업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금형제작 종 합실습실을 구축할 수 있었다. 유한대학교 3D프린팅금형공학과는 금형설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제품 설계, 프레스 금형설계 및 사출 금형설 계, 3D CAD·CAM·CAE 등을 기초이 론에서 실습까지 교육하는 학과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운영 중인 3D프린팅금형공 학과는 기술 교육 이외에 교양 및 인성 교육, 어학 교육 등을 진행해 고급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학과는 단계별 교육과정으로 제품설계, 금형설계 및 금형 해석 작업에 필요 한 이론적 사고능력과 실제 능력을 익히 도록 하고, 졸업 후 취업뿐 아니라 창업 지도에 관한 노하우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3D프린팅금형공학과는 ‘2019년 제16회 대학생 금형 3차원 CAD 기술경진대회’에서 두 명(사출금형 부문 은상, 프레스금형 부문 은상)의 수상자 를 배출했다. 국내 금형, 기계부문 4년제 대학을 포 함한 전국 대학교에서 선발된 대학생 150여명이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CAD 기술경진대회는 입상 교육기관에 금형 장학금 추가 지원 및 금형업체 취업 우 선알선 등 혜택이 주어지는 명실상부한 금형 부문에 최고 대회라 할 수 있다. 한편, 유한대학교는 사업통합관리본 부 고숙련 일학습병행(P-TECH)사업단 을 운영 중이다. 


P-TECH는 산학일체 형 도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대학 에 진학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기업 의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하는 경력개발사업이다. 학위 취득기간은 2년이며, 학습근로 자는 소속 기업에서 현장훈련(OJT)을 받고 토요일에는 대학에서 현장외훈련 (Off-JT)에 참여해 전문학사 학위를 취 득할 수 있다.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는 금형 산업 현장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인 국내 유일 금형설계 관련 학 과다. 금형설계공학과에서는 3D설계(제품설계, 금형설계, 공정설계, 역설 계), CAM프로그래밍, CAE해석, 공작 기계조작 등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 다. 이에 교육목표를 금형에 관한 전문적 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켜 취업 후 사 전교육 없이 업무에 종사하는데 초점 을 맞췄다. 


특히, 공주대학교에는 금형 설계공학과와 관련된 ‘금형공학과’가 있 다. 금형공학과는 기업과 공주대학교가 계약을 수립해 주1회 토요일에 수업을 진행한다. 기업 재직자를 위한 학과며, 기업체에서 근무 중인 종사자에 한해 입 학할 수 있다. 한편, 대학원 과정에는 ‘산업디자인·금형융합전공’도 개설돼 있다. 교육 과정은 직장인의 경우, 주간이 아닌 야간에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운용하고 있다. 해당 과에는 머시닝센 터, EDM(W-EDM), CNC밀링, 3D S/ W(UG, CATIA, CIMATRON), 금형설 계시스템, 3차원측정기, 3D 프린터, 금 형열처리장비(가압냉각시스템, 템퍼링 로, 심냉처리로) 등의 실습장비를 갖추 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