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도입 앞선 업체가 고용·임금 늘려

2020-06-09

美 MIT, 프랑스 제조업체 조사, 도입시 경쟁사 제치는 효과



산업 전반의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 는 동안에도 로봇은 기업들을 돕고 있 다. 로봇을 서둘러 도입한 일부 기업은 번창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고 고용을 늘 렸으며 부분적으로나마 임금도 올린 것 으로 드러났다. 사이언스데일리는 최근 미국 매사추 세츠공대(MIT) 연구진이 지난 2010년 부터 2015년까지 5년간 로봇을 도입해 공장을 자동화한 프랑스 제조업체를 대 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도출 했다고 보도했다. 새로운 연구는 중요한 패턴을 보여준 다. 연구에 따르면 일찍 자동화를 도입한 제조업체들은 사업 번창과 함께 자사 의 직원 고용을 늘리는 모습을 보여 주 었다. 반면 이같은 로봇 도입에서 뒤처 진 업체들에게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줄 어든 모습이 나타났다. 


MIT 팀의 이 연구는 최근 수십 년 동 안 프랑스 제조업에 도입된 로봇 자동화 사례를 검토하면서 사업의 역동성과 노 동간의 연관성, 비즈니스 역동성과 노동의 의미를 세밀하게 보여준다. 이 연구 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로봇 과의 경쟁: 프랑스에서 온 회사 차원 의 확고한 증거(Competing with Robots: Firm-Level Evidence from France)’라는 제목의 새로운 논문은 미국경제학회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지 5월 호에 실릴 예정이다. 저자는 아체모글 루(Acemoglu) MIT연구소 교수, 클레어 르라그 (Clair Lelarge) 프랑스 은행과 프랑스 경제정책연구소(Economic Policy Research) 선임연구위원, 파스쿠알 레 스트레포 박사(보스턴대 경제학과 조교 수) 등이다. 


로봇 도입하면 인력 감소하지만, 일찍 도입한 기업은 오히려 증가 

전반적으로, 제조업에 로봇을 추가하 면 로봇 당 3개 이상의 일자리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MIT 교수의 공동 연구는 중요한 패턴을 보여주었다. 즉, 로봇을 서둘러 도입한 기업들은 직원들을 늘리 는 경향을 보인 반면, 로봇 도입에 뒤처 진 기업들은 일자리 감소가 집중됐다. 다론 아체모글루(Daron Acemoglu) 미 MIT 경제학자 팀은 최근 수십 년간 로 봇을 도입한 프랑스 제조업체들을 조사 한 결과 이같은 사업 역동성과 노동력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체모글루는 “기업 차원의 로봇 사 용을 보면, 또 다른 차원이 보이기 때문 에 정말 흥미롭다”며 “우리는 기업들이 비용을 줄이기 위해 로봇을 채택하고 있 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따라서 일찍 로 봇을 도입한 기업들이 비용을 줄이지 못 한 경쟁사들을 희생시키면서 확장하게 되는 것은 꽤 그럴 듯 해 보인다. 그리고 우리가 정확히 찾아낸 것이 바로 그것이 다”라고 말했다. 실제 연구 결과 지난 2010년부터 2015 년까지 프랑스 제조업계의 로봇 사용이 20% 포인트 증가하자 업계 전체 고용은 3.2% 감소했다. 그럼에도 그 기간 동안 로봇을 도입한 회사들의 경우엔 직원 근 무 시간이 10.9% 증가했고 임금도 소폭 상승했다.


프랑스 제조업체 로봇 조사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자들은 5 만5390개의 프랑스 제조사를 조사했다. 이가운데 598개사가 2010년부터 2015년 까지 로봇을 도입했다. 이 연구에는 프 랑스 산업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프 랑스 로봇 공급업체의 고객 데이터, 수 입 로봇에 대한 세관 데이터, 판매·고 용·임금에 관한 기업 수준의 재무 데이터가 사용됐다. 로봇을 구매한 598개 회사는 프랑스 제조업체의 1%에 불과하지만 5년 동안 제조업 생산의 약 20%를 차지했다. 아체모글루는 “우리 논문은 로봇 채 택에 대한 거의 포괄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고 말했다.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프랑스 의 생산 라인에 로봇을 가장 많이 추가 한 제조업은 제약, 화학 및 플라스틱, 식 음료, 금속 및 기계 제조업체, 자동차 제 조업체였다. 반면 로봇에 가장 적게 투자한 산업 분야는 종이와 인쇄·섬유와 의류· 가전품·가구 제조업체, 광물 회 사 등이었다. 제조 공정에 로봇을 추가한 회사들은 생산성과 수익성이 높아졌고, 자동화 로 근로자들에게 돌아가는 수입의 일부 가 근로자에게 가는 비용 점유율이 약 4~6% 포인트 낮아졌다. 그러나, 그들의 기술에 대한 투자는 더 많은 성장과 시장 점유율 증가를 가 져왔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더 많은 근로 자들을 고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