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합작개발 IBM‘보아스’공급 본격화

2020-01-02

제3플라스틱 LKS사 등에 공급돼 가동상태‘ 만족’… 명래산업 등 다수 공급계약 체결


김진상 볼루코리아 대표


“1년6개월간 한중합작 OEM으로 개발한 한국형 사출블로우성형기 IBM‘ 보아스(BOAZ)’의 판매를 본 격화 할 예정입니다” 김진상 볼루코리아 대표는“ IBM ‘보아스(BOAZ)’는 사출과 블로우 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인건비 절 감 및 고품질, 생산성 향상 등을 위 해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블로우성형기”라며“ 미국의‘ 조 마’나 한국의‘ 부로마’와 같이 주 로 PP, PE를 사용하는 인젝션 블 로우기”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제품은 이미 제3플 라스틱이나 LKS사 등 국내기업에 공급돼 만족스럽게 생산현장에서 가동되고 있다”며“ 최근 명래산업 외에 다수 기업에 공급계약이 체결 돼 국내 작업환경에 적합하도록 주 문제작이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이 제품은 톤수별로 40톤 60톤 80톤 110톤 등 4개 기 종이 제작되고 있으며, 국산모델 부로마 85톤과 금형이 호환되도록 설계해 제품의 선택폭과 활용범위 를 크게 높혔다”고  말했다. 그동안 플라스틱 사출기 공급에 주력해왔던 김진상 대표가 지난 9 월부터 한중합작으로 개발한 블로 우성형기‘ 보아스’공급을 시작하 면서 국내 관련시장에는 이미 파란 이 일고 있다. 다양한 모델과 우수 한 A/S체제, 가격경쟁력을 갖춘 인 젝션블로우기 IBM‘ 보아스’의 움직 임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음은 김진상 대표와의 일문일답


플라스틱 사출기를 공급하다가 블로 우성형기 시장에 뛰어든 배경은 무엇 인지.


“관련업계 지인이 블로우성형기 국 내시장의 확대 가능성을 알려주면서 시작됐다. 중국현지 등 8군데 기업을 타진하면서 한국실정에 적합한 모델공 급이 가능한 기업을 찾았으며 그 결과 한중합작 기술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인젝션블로우 몰딩에 관심집중


국내 블로우성형기 시장을 어떻게 보시는지. 


“블로우성형기는 4종류로 구분된 다. 다이렉트 EBM, 사출블로우 IBM, ISBM, 그리고 투스테이지 방식이 있다

국내시장은 아직 다이렉트 블로우 몰딩 이라고 불리는 EBM 방식이 주류를 이 루고 있지만 최근 엔드 유저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사출 블로우 몰딩 이라고 불 리는 IBM에 대한 용기 제조사들의 관심 이 높아지고 있다. IBM은 상·하로 버 (Burr)가 남는 EBM 방식과 달리 커팅기 등 후가공을 위한 추가 설비가 필요 없 어 공간 활용성 이 뛰어나고 다품종 대 량 생산에 유리하다. 특히 나선 구조가 적용되는 용기의 넥 부분을 고압사출 방 식으로 제작함으로써 용기의 밀폐력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농약이나 생 수, 식음료 용기 등에 적합하다.”

‘보아스’를 한중합작으로 공동개발 진행했는데.. 

“사출블로우성형기‘보아스’는 중국 OEM을 통해 생산되는데, 한국 생산현장 에 적합하도록 맞춤형 제작을 진행했다. 제품 설계단계부터 직접 관여했다. IBM 보아스는 외형 커버뿐만 아니라 도어를 개폐하는 방식 등 사소한 부분까지 국내 사용자들을 고려했다. 인젝션블로우성형 기 보아스는 사용하는 고객들이 엔드유

저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디자인의 심 미성 또한 고급화를 추구했다. 특히 보아 스는 유럽 방식의 하부 측 실린더를 장착 함으로써 깔끔한 외장 구현과 금형 장착 의 용이성을 확보했으며 사출형체부, 블 로우형체부, 취출부의 동시 동작(싱크로 나이징)으로 빠른 사이클 타임과 우수한 안정성, 낮은 소음을 실현했고, 내부 랙 의 간소화로 유지보수 또한 편리하다. 


85톤급 모델과 금형 호환


서보 드라이브 모터 및 기어펌프를 적용해 40~60%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기대되며, 무엇보다 핵심이 되는 로터리 코 어에 기어모터를 적용해 회전 시 관성으 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미세한 흔들림까 지 방지한게 특징이다. 로터리 코어에 적 용되는 기어모터는 서보모터보다 회전 관성으로 인한 미세오차에 강하다. IBM 보아스는 코어 회전 시 발생하는 진동으 로 인해 위치가 어긋나는 문제를 해결했 다.”  

IBM‘ 보아스’의 또 다른 강점은 라인업과 호환성이라고 들었다. 

“현재 볼루코리아는 ZQU40 ZQU60 ZQU80 ZQU110의 총 4개 제품군을 공 급하고 있다. 시장 내에서 주로 사용되 는 500㎖ 이하의 용기를 기준으로 선택 의 다양성을 넓혔다. 그중에서도 특히 수요가 풍부한 80톤급 모델의 경우 타사 85톤급 모델과 금형 호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 사출블로우성형기인 IBM시장 규모와 발전 가능성은. 

“국내 시장이 다이렉트 방식에서 IBM 방식으로 옮겨가면서 50%이상의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연 30-40대의 규모를 보이고있는 IBM시장은 올해 60 대 정도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 다. 올해 판매목표는 30대로 잡았다.”


기계종합 유통회사 설립


타사제품에 비해 가성비가 어느정도 뛰 어난지요. 

“80톤 기준으로 미국의‘ 조마’와 한 국의 부로마에 비해서 가격이 싸면서 성 능이 우수하다 보아스는 한중 합작으로 제작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향상 시켰다.

새해 구상하고 있는 계획은 무엇인지. 

“가칭‘ 보아스 머시너리’라는 기계종 합 유통회사를 만들 생각이다. 블로우성 형기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계를 취급 하는 개인회사을 통해 관련 틈새시장을 확대해 나가는데 초점을 맞출 생각이다. 특히 시장 확대범위도 베트남 인도 태국 등 해외시장 진출에 주력하며 사출기는 볼루 제품만을 취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