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우 성형 27년, 부표생산에 올인

2021-03-29

올해안에 신규공장 건립, 생산설비 3개 라인구축…제품 업그레이드 시장확대 가속 

블로우 성형 전문업체 전진산업(대표 이 용덕)이 친환경 부표 보급사업을 확대하면 서 관련업계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전진산업은 정부 친환경 정책에 힘입 어 늘어나는 시장수요에 맞춰 신규 공장 건립을 추진하는가하면 생산설비 증설 과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한 시장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방역소독용 약제통 최대 공급업체 

특히 전진산업은 지난 27년간에 축적해 온 블로우 성형 생산노하우를 기반으로 중 장비 및 농기계 덕트와 연료탱크 생산에 주력하는가 하면 코로나19로 급격히 수요가 늘고 있는 제설/방역소독기용 약제통 국내시장의 최대 생산업체로 떠올랐다. 


전진산업은 이외에도 요소수 탱크, 자 동차용 덕트, 중공업용 덕트, 경기장 의 자, 수납 의자 등 1천여개에 달하는 품목을 제작 공급해 오면서 관련업계에 블 로우 성형 전문업체로는 최고의 기술력 을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 수요확대를 위한 대량생산 체제 구축을 위해 자동화 설비도입도 검토한 바 있으나 시장수요 와 제품 채산성 등을 고려해 도입시기를 미루고 있는 상태다. 


전진산업이 관련업계로부터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있는 것은 이용덕 대표가 기업을 설립한뒤 끝없는 연구개발 을 통해 이뤄낸 제품제작 능력에서 비롯 됐다. 지난 1996년 5월 수동 블로우 성 형기 2대를 가지고 국기봉 기름호스 돼지저금통 등을 생산하며 시작된 전진산 업은 97년 대우자동차 2차 협력업체로 등록하면서 자동차용 부품생산을 시작 했다. 98년에는 120mm 자동기계를 증 설하고,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로 등록했으며, 2001년에는 2002년 한일월드컵 관련 경기장 관람석 의자를 생산했는데, 이때 제작했던 기술을 기반으로 2017년 평창동계올림픽 관람석 약 7만석을 제작 공급하기에 이른다. 


플라스틱 연료탱크 생산개시 

2002년에는 삼화간장, 몽고간장, 옹 가네 식품용기를 생산했으며, 같은 해 현대중공업 포크레인, 지게차 등 내장재 덕트류를 생산 공급하면서 본격적으로 중공업용 덕트 생산에 참여하게 된다. 2008년에는 플라스틱 연료탱크 생산을 시작하면서 대동공업, 동양물산, LS엠트론, 국제종합기계 등 국내 대형업체 들과 협력관계를 맺으며 본격적으로 제 품개발을 가속화 했다. 전진산업은 기술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 2016년 기업 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도로시설물 관 련 시선유도봉을 개발한데이어 2018년 에는 친환경부표 개발에 착수해 이듬해 친환경부표 ‘지킴이 200’을 출시했다. 


2020년에는 친환경부표 120, 70, 90, 98을 단계적으로 개발 출시하면서 친환 경 부표 전용생산설비를 도입하기에 이 른다. 전진산업이 현재 친환경 부표 관 련 보유하고있는 특허는 1건이며 3건이 특허 출원중이다. 전진산업의 이같은 성장배경에는 이 용덕 대표의 끊임없는 연구개발 정신이 깃들여 있다. 이 대표는 “사람들의 편리 한 삶을 위해 제품개발을 지속하며 상용 화를 추진해 왔다”며 “제품을 개발한다 는 것은 즐겁고 재미있는 일이며, 생각 한대로 제품이 실제현장에 적용될 경우 그 성취감이 지금까지 기업을 지탱해 온 원동력이었음”을 내비쳤다. 전진산업이 생산하는 친환경 부표는 자체 특허기술이 적용된 공기 주입식 부 표로 유명하다. 내구성과 강도가 높아 웬 만한 수압에도 찌그러지거나 깨지지 않으며, 야간식별 표시가 부착돼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바다 양식장에서 부표에 이물질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표제작에 친환경 첨가제를 혼합함으로 써 이를 해결한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친환경 부표 사전예약률 300% 증가 

전진산업은 올해 귀뚜라미 보일러용 물탱크와 반도체 장비용 PVC덕트, 한 국체인의 운송장비용 도어 등을 제작 해 사업화 할 예정이다. 이지운 부사장은 “지난해 고령공장 부표 및 탱크류의 성형 가동률이 120% 를 나타냈으며 올해들어 탱크류 고객 사의 예상소요량이 전년대비 15% 증 산이 예정돼 있다”며 “올해 친환경 부 표사업은 사전영업으로 인해 예약률이 전년대비 300%가량 증가했으며 친환 경 부표 및 연료 탱크류를 생산하는 중 대형 성형기의 매출 비중이 55%에 달 한다”고 덧붙였다. 


“블로우성형 핵심은 금형” 


1천개 품목 생산기술 노하우…투자공유로 바다환경개선


“블로우 성형의 핵심은 금형을 어떻 게 제작하느냐에 있습니다” 이용덕 전진산업 대표는 “원청에서 제품제작을 의뢰할 경우 개발부서에서 블로우 몰딩 성형성을 검토하여 금형 분할면, 코어작동파트, 금형랜드 설계 등을 고려해 적합한 금형 설계도면을 만들어야 한다”며 “블로우성형에 적합한 금형을 제작하는 것이 성형조건을 셋팅하는 노하우 만큼 제품생산에 중 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회사 창업이래 지난 27 년간 블로우 성형을 통해 1천여개의 아 이템을 생산해 왔다”며 “그동안 쌓인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친환경 부표, 농기계 연료탱크, 중장비 덕트 등을 주 력으로 생산하며 관련업계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생산량 확대에 따른 대량 생산체제에 대비한 자동화시스템 도 입을 검토한 바 있다”며 “인건비와 생 산코스트 등을 고려할 때 채산성이 맞 지 않아 도입시기를 미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정부 친환경 정 책에 의해 급격히 커지고 있는 친환경 부표시장에 제품공급을 확대하기 위 해 경남 고성지방 2천평 규모 부지에 새로운 공장을 건립키로 하고 올해안 에 블로 성형기 3개 라인을 구축해 추 가적인 제품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라 며 “내년에 관련분야 매출목표를 2배 로 늘려 잡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표는 “친환경 부표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이 예상되 고 있어 업체간 공급경쟁이 치열해지 고 있다”며 “추가적인 설비도입과 제 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 퀄리티의 제 품생산을 유도하고, 협력업체들과 투 자 공유를 통해 바다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