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포장산업전시회 독일 뒤셀도르프 ‘인터팩(interpack) 2023’ 성황리 폐막

2023-05-19
  • 전 세계 녹색포장 혁신 솔루션 대거 출품
  • 61개국 2,807개사 참가, 156개국 143,000명 방문 기록
  • 방문객 해외비중 67%, 비즈니스 결정권자 비중 75%로 진정한 글로벌 비즈니스 집결지
  • 국내 포장, 식품, 음료, 제약, 화장품, 소재 분야 주요 기업 대거 방문


세계 최대 국제포장전시회 ‘interpack 2023’ 이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지난 5월 4일 – 10일에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 61개국 2,807개 기업이 참가했고, 이 중 1,000개 이상이 지속가능한 포장 포트폴리오를 신규 런칭했다.

 

각국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 친환경, 지속가능한 포장은 대세를 넘어 필수가 됐다. 이에 따라 대체재 탐색, 순환형 공급망 전환, 신소재 솔루션을 찾아 156개국 143,000명이 방문했다. 방문객 해외 비중은 67% 라는 기록적 수치를 보였고, 비즈니스 결정권을 지닌 중간/고위급이 75%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도 글로벌 스탠다드를 맞추고 팬데믹 이후 가치소비에 열심인 ‘그린슈머’를 겨냥할 솔루션을 찾아 국내 리딩기업이 대거 interpack 2023을 찾았다. 코스맥스, CJ, 매일유업, 하이트진로, 크라운제과, 한미약품, LG화학 등. 분야를 막론하고 친환경 포장 솔루션을 찾아 interpack을 방문했다.

변화의 중심 interpack - 비즈니스 최적지

올해 interpack은 방문객의 동선을 최적화하기 위해 전시장 레이아웃을 획기적으로 바꿨다. 즉 식음료, 화장품, 제약, 공산품 등 제품군에 따라 포장설비를 한자리에 모았다. 이로써 방문객들은 짧은 시간내 더욱 많은 참가사와 전시품을 대면할 수 있었다. 실제로 방문객의 96%가 전시방문 목표를 달성했다고 응답했다.

 

전 세계 메가트렌드 ‘지속가능성’에 초첨 맞춘 풍성한 특별행사 병행

interpack 2023은 포장산업의 발전을 위해 풍성한 특별행사를 기획했다. 재생에너지, 단일재료 솔루션, 자동화, 바이오 소재와 같은 분야에 초점을 맞춘 재활용 설계 등 다양한 포럼이 진행됐다. 지멘스, Schütz, Markem-Imaje 등 리딩 기업 소속 전문가가 연사로 참가했다.

 

Interpack은 놓치기 아까운 전문가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생방송 방송국을 운영했다. 총 50개의 강연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했으며, 20 만 명이 시청할 만큼 성공적인 기획이 됐다.

 

이 밖에 Unique Women in Packaging (여성 전문가 네트워킹 행사), 스타트업존, 유엔 SAVE FOOD Initiative 포럼, 유럽유연포장협회, VDMA (독일기계공업협회) 등 세계적 유관단체와 리딩기업, 스타트업 CEO 대담을 진행했다. 이처럼 풍성한 구성을 통해 업계에 혁신기술을 전파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필수 플랫폼

국내에서는 공동관 및 개별관 합산 총 46개 기업이 참가했다. 포장기계협회가 이끄는 공동관에 18개 기업이 참가하였고, 흥아기연, 세종파마텍, 카운텍, 리팩, 에이스팩, 삼우오토메이션 등 국내 유수 포장업체 28개 사는 개별로 참가했다.

 

디지털 포장 부품의 선두주자 – components 2023도 성료

함께 개최된 국제 포장부품전시회 ‘컴포넌츠(components) 2023’ 역시 성황리에 종료됐다. 패키징 기술 및 프로세스 엔지니어링에 부품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스트림 산업은 디지털화에 있어 중추적 기능을 담당한다. 해당 분야 리딩 기업 80개사가 참가해 포장 기술 발전에 박차를 가했다. 국내에서는 삼성하조기사가 출품해 시장 다변화 및 해외 마케팅의 장으로 적극 활용했다.

 

녹색포장은 기업 생존의 필수과제이다. 6년만에 개최된 interpack 2023은 포장산업의 미래 솔루션을 제시하며 성황리에 종료됐다. 포장 산업의 혁신 주기와 궤를 같이 하는 interpack 차기 전시회는 2026년 5월 7일부터 13일에 개최된다. 전시회 관련 문의는 한국 공식대표부 라인메쎄㈜로 하면 된다. (전화: 02-798-4343, 메일: info@rmes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