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Zel-X 소프트웨어 발표… 제조업체 위한 브라우저 기반 통합 제조, 운영, 설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공

지멘스, Zel-X 소프트웨어 발표… 제조업체 위한 브라우저 기반 통합 제조, 운영, 설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공

- 제조, 운영, 협업, 설계, 시뮬레이션의 경제적인 통합 솔루션인 새로운 브라우저 기반의 협업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 검증된 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산업별 워크플로우에 맞게 조정된 Zel X 통해 견적부터 제조 부품 납품까지 디지털 전환 가속

2024년 6월 12일 (서울, 대한민국) –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는 제조와 현장 운영을 간소화하기 위한 차세대 브라우저 기반 엔지니어링 앱인 Zel X™ 소프트웨어를 발표했다. Zel X는 제조, 운영, 협업, 설계, 시뮬레이션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포괄적이면서도 가벼운 브라우저 기반 솔루션으로 통합해 즉각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메인스트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 존 밀러(John Miller)는 "제조업계는 요구 사항에 최적화됨과 동시에 필요한 곳 어디에서나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툴셋을 필요로 한다. Zel X는 제조, 운영, 설계, 시뮬레이션, 협업 영역에 걸쳐 지멘스의 전문성과 기술 리더십을 결합해 브라우저로 고객이 요구하는 차세대 기능을 제공한다. Zel X는 혁신과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를 즉시 지원하는 툴셋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들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불(VUHL)은 멕시코에 본사를 둔 고성능 자동차 제조업체다. 이 회사는 회사 내부 팀 및 고객과의 통합과 협업을 지원받기 위해 Zel X를 선택했다. 불의 공동 창립자인 기예르모 에체베리아(Guillermo Echeverria)는 "우리는 수십 곳에 달하는 다양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가 매우 복잡해졌다. 스프레드시트, 윈도우 포스트잇 메모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회사 전체가 소통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간소화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Zel X를 사용하면 모든 것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할 수 있다. 이제 엔지니어링 영역뿐만이 아니라 작업 현장, 탄소 섬유 부품을 만들거나 스포츠카를 조립하는 사람들과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우리는 NX를 사용하지만 고객들은 다양한 CAD 시스템을 사용한다. Zel X 활용 시 이런 고객들도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작업 중인 파일을 열어 보고 표시(mark-up)할 수 있다. 덕분에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산업에서는 속도가 핵심이며, 우리는 가능한 최고의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이를 달성한다"고 말했다.


업계 선도 기업 지멘스의 검증된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Zel X는 NX와 공통 아키텍처를 공유하며 Siemens Xcelerator 플랫폼의 일부로 제공된다. 이 솔루션은 브라우저 기반 단일 통합 솔루션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기업들에게 제공한다.


운영: 상호작용형 대시보드를 통해 프로젝트와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추적하며, 모든 기기에서 알림을 통해 작업 현장별 지침을 확인할 수 있다. Zel X에는 고객으로부터의 인바운드와 공급업체로의 아웃바운드 모두에서 RFQ(Request-for-Quote)를 지원하는 도구도 포함된다.


워시테크(WashTech)는 산업용 부품 세척 기계를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제조하는 산업용 세척기 제조 기업으로, Zel X를 사용해 연간 18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워시테크의 창립자 겸 이사인 마티유 프레스코(Mathieu Fresco)는 "Zel X를 통해 고객들의 RFQ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브라우저 기반 CAD/CAM과 리소스 계획 도구 덕분에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다. 우리의 목표는 50% 더 빠르게 견적을 내고 30% 더 많은 주문을 처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설계: Zel X는 지멘스의 뛰어난 3D CAD 모델링 기술을 브라우저로 가져와 견적, 제조, 설비 설계를 위해 간소화된 3D CAD(직접 모델링과 이력 기반 모델링)를 제공한다. 업계를 선도하는 파라솔리드(Parasolid) 기반 데이터 변환 도구와 지멘스의 3D AI 기반 예측 모델링 기능이 결합됐다. 이로써 설계자와 영업 엔지니어는 불러온 설계 데이터를 열고 편집해 설계와 도면을 빠르게 생성하고 기존 모델을 수정하거나 제안서를 변경할 수 있다.


지멘스의 Simcenter 솔루션 기반의 클라우드 시뮬레이션 기능을 사용하면 설계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기기의 컴퓨팅 성능에 관계없이 간단한 해석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어 직접적인 설계 결정이 원활해진다. 또한 최적화를 통한 부품/소재 선택도 가능하다. 더불어 Zel X는 NX™, Solid Edge®, Simcenter 솔루션 등 지멘스의 기계 설계, 시뮬레이션 솔루션과 원활하게 호환되며 확장성이 뛰어나다.


제조: Zel X는 업계 최초의 웹 기반 통합 CAD/CAM 툴셋을 제공한다. 간소화된 3D CAD 기반 프로그래밍을 통해 설계자와 엔지니어링 담당자가 보다 단순한 프리즘 부품을 작업할 때 2.5축 CAM에 액세스할 수 있다. 더불어 계획 변경에 따라 어떤 장치에서든 유연하게 설정을 조정하거나 G 코드를 편집할 수 있다. 더 복잡한 작업을 위해 기존의 다른 CAM 라이선스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업계를 선도하는 지멘스의 제조 솔루션인 NX CAM으로 확장할 수 있다.


슈스터 메커니컬(Schuster Mechanical)의 사장 밥 슈스터(Bob Schuster)는 지멘스의 NX와 함께 Zel X를 사용하고 있다. 그는 "우리의 목표는 구매 주문을 받자마자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이전에는 견적을 내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추측에 의존해 왔다. Zel X를 사용하면 견적 프로세스를 개선해 몇 주에서 며칠, 몇 시간까지 단축할 수 있다. 기존 작업에서 사용한 모든 과정을 저장해 둔 후 다음 견적에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Zel X와 NX를 함께 사용하면 제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협업: Zel X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든 즉시 실행해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프로젝트 저장과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동일한 Teamcenter 기반 핵심 플랫폼을 토대로 구축됐다. 해당 플랫폼은 세계 유수의 혁신가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기능과 함께 Teamcenter® Share 앱을 통한 데이터 공유와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Zel X를 통해 고객들은 내부 팀, 고객, 파트너, 공급업체를 포함한 공급망을 SSOT(Single Source of Truth)로 통합할 수 있다. 데이터의 엔지니어링 시각화와 마크업,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 시각화, 작업 관리(칸반 보드 기능과 추적 포함)를 통해 더욱 강화됐다. 이 모든 것이 강력하고 안전한 데이터와 수명주기 관리 백본을 기반으로 한다.


산업 애널리스트이자 라이프사이클 인사이트(Lifecycle Insights) 수석 애널리스트 겸 CEO인 챠드 잭슨(Chad Jackson)는 "기업들은 엔지니어링, 제조, 조달, 과거 데이터, 도구 경로까지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하면 중요한 가시성을 확보가 가능하다. 그 결과 견적과 납품 일정 단축,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 제품 품질 개선, 상당한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Zel X는 단절된 수동 프로세스와 포인트 솔루션을 대체한다. 더불어 관리 부담을 감소시키고, IT 과부하를 방지하고, 추가적인 하드웨어 투자 필요성을 없앤다"고 말했다.


지멘스의 Zel X 솔루션은 설계와 제조 간소화를 위한 기본 툴인 스탠다드 레벨(Standard Level)과 시뮬레이션, 더 많은 데이터 관리 기능, 설계 툴이 추가된 어드밴스드 레벨(Advanced Level)로 제공된다. 30일 무료 체험판도 제공된다. 여기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